- 선박 화재 진압 목차
1. 선박화재의 특성
선박은 사용목적에 따라 상선, 함선 기타 선박 등으로 구분됩니다. 그 주된 것은 여객선, 화물선, 어선, 유조선, 나룻배 등이 있다. 선박내부의 구조는 복잡하게 구획되어 있으며, 창 등 개구부도 적어 지하실과 같은 환경입니다.. 또한 선체는 수상에 있기 때문에 요동과 동시에 주수에 의한 전복위험이 큽니다. 또한 유조선은 폭발이나 대형화재가 되는 위험이 있습니다. 어느 쪽의 선박도 내부에 고열, 농연이나 화재가스가 충만해 인명위험이 큽니다. 수상에서의 화재는 소방정이 대응하는 것이고, 여기서는 부두에 계류 또는 정박 중 인 선박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2. 소방활동 요령
가. 소방활동 원칙
① 활동은 지휘자의 활동방침에 근거해 행동하고, 독자적 판단에 의한 행동을 하지 않습니다.
② 인명검색과 구조를 최우선으로 하고, 승객이 있는 경우는 해상 등으로 투신하지 않도록 유도합니다.
③ 선내는 복잡하고, 협소하기 때문에 단독으로 진입하지 않습니다.
④ 주수는 분무주수, 안개주수 등을 주로 하고, 기민한 관창조작으로 주수를 최소한도에 그치도록 합니다.
나. 여객선
① 육상에서 활동하는 소방대는 독립행동을 피하고, 선장과 연락 후 전술행동을 결정합니다.
② 분무주수를 주로 하되 최소한도로 하고, 상황에 따라 고발포 주입이 효과적입니다.
③ 인명검색 및 구조활동을 우선으로 합니다.
④ 화점 확인에 노력하며 단독행동을 금합니다.
⑤ 진입은 풍상에서 실시합니다.
⑥ 무리한 출입문 개방이나 부분파괴는 연기나 열의 분출로 위험이 있습니다.
다. 화물선
① 통로는 바닷물 방수를 위해 칸막이 벽이 많다. 화재초기 이외는 짙은 연기가 가득하여 화점확인이 다른 선박에 비해
매우 곤란합니다.
② 화재 시 보통 건물에 비하여 배연효과가 떨어지고, 연기, 가스 등이 가득하여 시계가 불량하기 때문에 선내의 화재진압 작업은 곤란하고, 연소속도는 일반적으로 완만합니다.
라. 유조선
① 필요한 소화약제 및 특수장비의 응원을 요청하고 승무원의 구출, 부근 선박의 통제 및 펌프차와 연락 등을 정확하게
판단합니다.
② 유조선내의 유류가 유출하는 경우는 연안시설물 및 주변에 있는 다른 선박에의 연소방지 및 환경보호에 중점을 둡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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